UI 기본구조
모든 UI 최상위에 존재하는 class는 View
Adapter View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은 아직 생성하지 않고 화면에서 사라진 뷰를 재사용
동적으로 동일한 뷰들이 늘어나는 화면 구조를 사용
Adapter에 따라 다양한 View 들이 존재한다.
AdapterView는 listView, GridLayout, Spinner에 사용될 수 있다. Toolbar에는 적용이 안된다.
안드로이드 치수
dpi(Dots Per Inch)
- 1인치에 들어있는 픽셀 수. 안드로이드에서는 dpi 160이 기본
dp 또는 dip
- 픽셀에 독립적인 단위이면서 어떤 크기의 화면에서도 동일한 크기를 표시할 수 있게 해 줌
- 스크린의 필셀과 dpi가 160인 경우에는 1dp는 1pixel과 같으나 dpi가 240인 경우 1dp는 1.5pixel
sp
- 사용자가 선택한 글꼴 크기에 의해 크기가 조절됨
Layout 속성
layout_gravity vs gravity
layout_gravity : 부모 Layout 내에서 View가 정렬되는 위치를 결정하는 속성
- orientation이 vertical인 경우 상/하, horizontal인 경우 좌/우
gravity : 해당 View 내부에서 어떻게 정렬될지를 결정하는 속성
Context Menu : 특정 View를 길게 눌렀을 때 활성화되는 메뉴 (Floating Menu)
- 주요 함수
- registerForContextMenu(getListView()) : ListView에 있는 모든 item에 context menu를 등록하기 위한 메서드
- onCreateContextMenu() : ContextMenu에 MenuItem을 추가, context menu를 위한 xml inflate 처리
- onContextItemSelect() : Menuitem으로부터 AdapterContextMenuInfo 객체를 얻어 현재 선택된 item에 관한 정보 획득, 선택된 item의 itemId를 통해 분기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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