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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BOJ 13460 구슬탈출2 (JAVA)

https://www.acmicpc.net/problem/13460

 

13460번: 구슬 탈출 2

첫 번째 줄에는 보드의 세로, 가로 크기를 의미하는 두 정수 N, M (3 ≤ N, M ≤ 1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 보드의 모양을 나타내는 길이 M의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은 '.', '#', 'O', 'R', 'B'

www.acmicpc.net

 

문제

스타트링크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 장난감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구슬 탈출이다. 구슬 탈출은 직사각형 보드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을 하나씩 넣은 다음,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내는 게임이다.

보드의 세로 크기는 N, 가로 크기는 M이고, 편의상 1×1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바깥 행과 열은 모두 막혀져 있고, 보드에는 구멍이 하나 있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는 보드에서 1×1크기의 칸을 가득 채우는 사이즈이고, 각각 하나씩 들어가 있다. 게임의 목표는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서 빼내는 것이다. 이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들어가면 안 된다.

이때, 구슬을 손으로 건드릴 수는 없고, 중력을 이용해서 이리 저리 굴려야 한다. 왼쪽으로 기울이기, 오른쪽으로 기울이기, 위쪽으로 기울이기, 아래쪽으로 기울이기와 같은 네 가지 동작이 가능하다.

각각의 동작에서 공은 동시에 움직인다. 빨간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성공이지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이 동시에 구멍에 빠져도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동시에 같은 칸에 있을 수 없다. 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는 한 칸을 모두 차지한다. 기울이는 동작을 그만하는 것은 더 이상 구슬이 움직이지 않을 때 까지이다.

보드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최소 몇 번 만에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보드의 세로, 가로 크기를 의미하는 두 정수 N, M (3 ≤ N, M ≤ 1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 보드의 모양을 나타내는 길이 M의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은 '.', '#', 'O', 'R', 'B' 로 이루어져 있다. '.'은 빈 칸을 의미하고, '#'은 공이 이동할 수 없는 장애물 또는 벽을 의미하며, 'O'는 구멍의 위치를 의미한다. 'R'은 빨간 구슬의 위치, 'B'는 파란 구슬의 위치이다.

입력되는 모든 보드의 가장자리에는 모두 '#'이 있다. 구멍의 개수는 한 개 이며,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항상 1개가 주어진다.

출력

최소 몇 번 만에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있는지 출력한다. 만약, 10번 이하로 움직여서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없으면 -1을 출력한다.

 

풀이

  • 구슬을 관리할 구조체 생성
  • 맵에 입력하면서 구슬 입력
  • bfs로 상, 하, 좌, 우 탐색
  • 벽 만나기 전까지 다음좌표는 더해진다
  • 파란색 구슬이 구멍에 빠져도 큐에 들어가 있는 것들 검사 해야하므로 continue
  • 큐에 들어가는 경우는 벽 만나고, 둘 다 구멍에 들어가지 않았을 경우 -> 큐에 들어갈 때 cnt는 +1 된다
  • 두 구슬의 다음 위치가 같은 경우 : 상, 하, 좌, 우 경우에 따라 좌표 값 처리해준다
  • 예를 들어 위로 이동하는 경우 x좌표가 작은 것이 우선순위이다

코드

package 기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구슬 좌표 관리(기울이기 동작 횟수도 함께 관리)
class marble{
	int rx, ry;
	int bx, by;
	int cnt;
	
	marble(int rx, int ry, int bx, int by, int cnt){
		this.rx = rx;
		this.ry = ry;
		this.bx = bx;
		this.by = by;
		this.cnt = cnt;
	}
}

public class BOJ13460_구슬탈출2 {

	static int N, M;
	static char map[][];
	static int holeX, holeY;
	static marble Red, Blue;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int[] dx = {-1,1,0,0};
	static int[] dy = {0,0,-1,1};
	
	

	static int bfs() {
		Queue<marble> q = new LinkedList<>();
		q.add(new marble(Red.rx, Red.ry, Blue.bx, Blue.by, 1));
		visited[Red.rx][Red.ry][Blue.bx][Blue.by]=true;
		
		while(!q.isEmpty()) {
			marble curMarble = q.poll();
			int curRx = curMarble.rx;
			int curRy = curMarble.ry;
			int curBx = curMarble.bx;
			int curBy = curMarble.by;
			int curCnt = curMarble.cnt;
			
			if(curCnt>10) { //10 넘으면 -1 return
				return -1;
			}
			for(int i=0;i<4;i++) {
				
				int newRx = curRx;
				int newRy = curRy;
				int newBx = curBx;
				int newBy = curBy;
				int newCnt = curCnt+1;	
				
				boolean isRedHole = false;
				boolean isBlueHole = false;
				
				//빨간구슬 # 만날때까지 이동, 이동 중 구멍 만나면 break
				while(map[newRx+dx[i]][newRy+dy[i]]!='#') {
					newRx+=dx[i];
					newRy+=dy[i];
					if(map[newRx][newRy]=='O') {
						isRedHole=true;
						break;
					}
				}
				//파란구슬 # 만날때까지 이동, 이동 중 구멍 만나면 break
				
				while(map[newBx+dx[i]][newBy+dy[i]]!='#') {
					newBx+=dx[i];
					newBy+=dy[i];
					if(map[newBx][newBy]=='O') {
						isBlueHole=true;
						break;
					}
				}
				//빨간 구슬만 구멍에 빠지면 curCnt return
				if(isRedHole && !isBlueHole) return curCnt; 
				
				if(isBlueHole) { //파란 구슬 구멍에 빠지면 탈락이지만 큐에 있는 다른 구슬도 봐야하므로 continue
					continue;
				}
				
				//둘 다 구멍에 빠지지 않았는데 이동할 위치가 같은 경우
				if(newRx==newBx && newRy==newBy) {
					//상
					if(i==0) {
						//x값이 더 작은게 이동
						if(curRx<curBx) 
							newBx-=dx[i];
						else newRx-=dx[i];
					}
					else if(i==1) {
						//x값 큰게 이동
						if(curRx>curBx) newBx-=dx[i];
						else newRx -=dx[i];
					}
					else if(i==2) {
						//y값 작은게 이동
						if(curRy<curBy) newBy-=dy[i];
						else newRy-=dy[i];
					}
					else if(i==3) {
						//y값 큰게 이동
						if(curRy>curBy) newBy-=dy[i];
						else newRy-=dy[i];
					}
				}
				
				//두 구슬 이동할 위치가 처음인 경우만 큐에 추가
				if(!visited[newRx][newRy][newBx][newBy]) {
					visited[newRx][newRy][newBx][newBy]=true;
					q.add(new marble(newRx, newRy, newBx, newBy, newCnt));
					//System.out.println(newRx+" "+newRy+" "+newBx+" "+newBy);
				}
				
				
			}
			
		}
		
		return -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char[N][M];
		visited = new boolean[N][M][N][M];
		
		int x = 0;
		int y = 0;
		for(int i=0;i<N;i++) {
			String tmp = br.readLine();
			for(int j=0;j<M;j++) {
				map[i][j]=tmp.charAt(j);
				if(tmp.charAt(j)=='O') {
					holeX = i;
					holeY = j;
				}
				else if(tmp.charAt(j)=='R') {
					Red = new marble(i, j, 0, 0, 0);
				}
				else if(tmp.charAt(j)=='B') {
					Blue = new marble(0, 0, i, j, 0);
				}
			}
		}
		
		System.out.println(bf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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